저술 (Book)

 

 

l  제목: 지식의 진화 (Evolution of Knowledge)

 

http://site.webmaker21.com/webmail/053/images/5.jpg 지식진화2

-          출판사: www.eBook21.com

-          전자책(eBook) 제작/공급: www.eBook21.com

-          전자책 발행일: 2003년 5월 14

-          시리즈 1 & 2

 

 

머 리 말

데이터, 정보, 지식이란 핵심 단어를 바탕으로 현재와 앞으로의 지식 기반 이후 사회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개인과 조직의 대처 방안을 논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현재 및 미래 사회의 강인하고(robust) 적응적이고(adaptive) 차별적이고(differential) 경쟁 우위적인(competitive) 개인이나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베이스(data base), 정보 베이스(information base), 지식 베이스(knowledge bank) 3가지 샘물을 구축하여야 하며, 3가지 샘물을 각각 연결시키는 데이터 네트워크(data network), 정보 네트워크(information network), 지식 네트워크(knowledge network) 3가지 수로를 잘 구축해야 한다. 이것은 결국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정보 관리(information management), 지식 관리(knowledge management)를 요구한다고 정리할 수 있다. , 점점 늘어만 가는 데이터, 정보, 지식의 빅뱅 (big bang) 시대 속에서 데이터, 정보, 지식을 잘 관리하는 개인, 조직, 국가가 강자로서 잘 적응해 나갈 것은 자명하다. 왜인지는 이미 독자층에는 공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아직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과 공감할지라도 이해의 폭을 넓히기를 원하는 사람이 본 책의 대상 독자층이다. 따라서, 이 책의 대상은 지식 근로자, 지식 경영자, 지식 학자를 대상으로 한다. 데이터, 정보, 지식 관리란 단지 데이터, 정보, 지식이 흩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원하는 시점에 적절한 데이터, 정보, 지식에 접근하여 가져올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체계적으로 보관하는 것을 뜻한다. 관리 뿐 아니고 창출 및 순환이 중요한 면모이며 이것은 지식 경영으로 이미 많이 회자되고 있다.

이 책의 또 다른 핵심은 지식의 생명성 3단계로서 개인 단계, 조직 단계, 범용 단계를 설명한다. 개인의 데이터, 정보, 지식이 조직으로 승화되면 1차적 일반화이며 개인이나 조직의 데이터, 정보, 지식이 범용으로 승화되면 2차적 일반화 단계로 지식의 생명성이 더욱 커진다. 20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 데이터의 디지털화가 바로 정보 시대와 연이어지는 지식 시대에 불을 붙였다. 한편으로는 인류 문명의 시간과 더불어 계속적으로 쌓이고 있는 지식이 넘쳐 나서 인간이 처리하기에는 한계점이 다가오고 있으며, 새로운 문명인 컴퓨터, 네트워킹, 인공 지능 등의 문화 현상을 분석하여 보면서 지식의 이동 현상을 관찰하여 보았다.

이제 지식 근로자는 자신의 호주머니에 돈이 얼마나 있느냐 보다는 호주머니의 튼튼함과 넓음이란 ‘신용(credit)’과 머리에 어떤 유무형의 ‘지식(knowledge)’이 있으며 일에 대한 ‘열정(passion)’이 있느냐가 그 지식 근로자의 가치 평가 기준에 해당하며, 정보 지식 시대에서와 같이 소속 직장의 변동이 빠른 시대에서는 어느 회사에서 무슨 일을 하느냐 보다는 현재까지 어떤 ‘경력(carrier)’을 쌓아왔느냐와 어떤 ‘네트워크(network)’를 형성했느냐가 그 지식 근로자의 종합적 역량 측정 기준이 되었다. 이것은 기업이나 국가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이 책에는 다음과 같은 핵심 단어들로 점철되어 있다. 데이터, 정보, 지식, 지식 경영, 인재 경영, 기업가 정신, 지식의 역할, 창의, 도전 정신, 유망 기술, 시대 흐름, 정보 지식 시대, 디지털 저장 장치, 특허, 지식의 변모 양상, 인공 지능, 보안, 데이터 웨어하우징, 고객 관리 시스템, 지식 관리 시스템, 문화 근로자, …… 이 모든 단어들은 어찌 보면 광범위한 방향인 듯 싶으나 잘 관찰하여 보면 한가지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모여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지식(knowledge)’이다.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단어인 ‘지식’ 자체가 워낙에나 폭 넓은 범위를 이루므로 어찌 보면 이 책의 분량이 적을지 모르나 어찌 보면 엄청 많아진 듯 싶다. 이 책을 출판하기 전에 몇분의 자문진으로부터 이 부분에 관하여 염려하는 바를 들은 바 있다. 지식이란 단어 자체를 중심으로 단 한권의 책으로 정리해 보려는 도전 정신이 있었다는 것으로 이 부분의 설명을 대신하고자 한다. 또한 나 자신도 학위 논문 이외에는 처음으로 저술하는 책이다 보니 저술상의 부족함이 많다고 미리 고백하여야 도리이겠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져 있다. 1 장에서는 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점을 논하고 이어서 지식 형성의 3단계로 개인 지식, 조직 지식, 범용 지식을 설명한다. 그리고 현대 기업 조직체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고 있는 지식 경영에 대하여 논하였다. 2 장에서는 정보 지식 시대의 지식 근로자의 핵심 업무 기반인 IT 근로 환경에 대하여 논한다. 3장에서는 디지털 내용물의 활용에 요구되는 4대 속성인 통신, 검색, 저장, 보안에 대하여 살펴본다. 4, 5, 6 장에서는 각각 데이터, 정보, 지식을 따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도를 하였다. 7장에서는 인공 지능에 관하여 논하는데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다분히 난해한 내용이 군데군데 있다는 것을 미리 밝혀 둔다. 8장에서는 디지털 데이터, 정보, 지식의 보관 장소인 디지털 저장 매체의 기술 흐름을 논하고 있다. 9 장에서는 점점 중요시되는 지식 재산권, 첨단 기술, 신용, 브랜드, 주가 변동, 디지털 테러 등 무형의 힘에 관하여 논하고 있다. 10장과 11장에서는 지식 시대 속의 지식 근로자와 지식 조직을 - 특히 지식형 기업을 중심으로 - 논하여 보았다. 문화는 인간만의 창의적 지적 활동의 결과물이다. 12장에서는 지식 시대 이후에 점쳐지는 문화 근로자와 문화 시대를 다루었다. 13 장에서는 정보 지식 시대 이후에 예상해 볼 수 있는 암울한 면모에 관하여 시나리오적으로 다루어 보았다.

한국은 1950년대 초의 한국 전쟁 직후 모든 산업이 피폐화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최후진국 중 하나였다. 한국은 50년이란 짧은 시간 동안에 전세계가 놀랄 정도로 산업, 정보, 지식 사회를 두루 섭렵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으며 나 자신도 덩달아 이 기류를 경험하게 되는 행운을 얻고 있다. 20세기 말과 21세기 초는 한국 뿐 아니고 지구상으로 보아도 역동적인 시대상임이 분명하다.

새천년을 맞이하여 일반 대중이 본격적으로 지식 근로자로 활동할 시대적 흐름 속에서 지식의 역할, 모습, 변모 과정을 심도있게 논해보는 것은 좋은 작업이라 판단한다. 그리고 이 분야에 관한 지난 시절 누적된 나의 데이터, 정보,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책이란 일반화된 지적물로 승화시켜 나의 사고를 독자와 함께 논해 볼 수 있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한다. 이 책이 독자의 사고 발전에 조금이나마 일조를 하였다는 평이 있으면 저자로서는 당연히 고마워하여야 할 것이나, 한편으로는 이 책에  대한 비판도 있을 수 있으며 이런 의견도 기꺼이 수용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책이란 지적물은 대중을 상대로 한 일방적인 데이터, 정보, 지식의 전달이며 그 자체가 소리없는 사회적 책임이기 때문이다. 독자 제현의 많은 의견을 기대한다.

 

2003 1   엄 경 식

전자우편: ksom@chol.com

홈페이지: www.ksom.kr

 

 

 

목 차

 

<1>

  1 . 지식의 생명성

지식의 생성

지식의 일반화

지식 경영

내부적 對 일반화

지식 창출 對 지식 순환

다국적 기업의 지식 네트워크

지식 관리 시스템

주시해야 할 변화

 

  2 . 디지털 업무 환경의 기반

지식물의 형태 변화

지식 근로자의 IT 시스템 환경

컴퓨터 사용의 무게 중심 이동

분해되는 컴퓨터

이동형, 도처형, 고정형

미래의 개인용 컴퓨터의 모습

 

  3 . 디지털 내용물의 C3S

C3S

통 신

검 색

저 장

보 안

넘쳐 나는 종이들

생체 인식 보안

 

  4 . 데이터

데이터의 역할

데이터의 폭주 시대

촉망받는 센서

DB 강자와 DB 기반 사업

디지털 금융

 

  5 . 정 보

정보의 역할

정보의 정의와 가치

시공간에 의존하는 정보

데이터 마이닝

 

  6 . 지 식

정보와 지식의 차이

지식의 빅뱅

지식의 상대성과 시간성

발 명

유망한 미래 기술

 

  7 . 인공 지능을 향하여

CA 시대

컴퓨터와 인간

연산과 프로세서

컴퓨터 언어의 진화

인공 지능

전문가 시스템

패턴 인식

생체의 학습 원리

소프트 컴퓨팅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인공 판단 시스템

도처에 설치되는 센서와 컴퓨팅

원격 사회

원격 의료

지능화되는 의료 서비스

지능화되는 환경들

진짜 같은 로봇의 등장

음성 인식

미래의 인공 지능

 

  8 . 미래의 지식 창고

일년에 두 배씩 증가하는 HDD 용량

새로운 저장 기술들

조직체를 위한 고용량 저장 장치 – 스토리지

떠오르는 개인용 저장 장치

온라인 저장 서비스

 

9 . 무형 파워의 증가

지식 시장

지식 재산권

정보 기반의 국가적 노력

국가의 지력 척도

유행하는 T

BT – 바이오 기술

NT – 나노 기술

RT – 로봇 기술

ET – 환경 기술

ET2 – 에너지 기술

ST – 항공 우주 기술

OT – 해양 기술

지식 전쟁

변화하는 마케팅의 모습

신용과 브랜드

주 가

외환과 환율

디지털 범죄 활동과 디지털 전쟁

디지털 공간

 

 

<2>

10 . 지식 시대의 지식 근로자

지식 속도론

창의적 교육

지식 근로자의 모습

여성 시대

지식 근로자의 업무성 향상

지식 근로자의 지식 경영

레오나드로다빈치들과 자기 만족 추구자들

전자책, 전자 학습, 온라인 교육, 사이버 교육

무엇에서 어디로

지적 역량 관리

창의와 도전 정신

손정의 – 창의와 도전 정신의 화신

큰 이상 – 대사업가와 대학자

 

11 . 지식 시대의 기업

최고 경영층

리더쉽과 인재 경영

잭 웰치로부터의 조언 - 리더쉽과 인재 경영

동기 부여

기업의 존재

넘쳐 나는 경영 구호들

핵심 경영

JIT 경영

변동비화 하라

가상 조직을 향하여

공동 활동과 적과의 동침

기업 상품과 M&A

얼굴없는 거래

위탁 시대

임대 시장

중고 시장

창 업

실패 문화와 생존 게임

벤처인들로부터의 조언들 – 창업, 펀딩, 상장, 인재상, 벤처 정신

 

12 . 떠오르는 문화 시대와 문화 근로자

문화 근로자

주거 양식의 변화

늘어나는 노인들

여성 시장

커지는 문화 시장

도우미들의 활개

급변하는 성문화

 

13 . 문명의 파국

정보 지식 사회의 의존성

영어 문화의 의존성과 정보 격차

사회가 의존하는 데이터, 정보, 지식의 파괴 및 조작

JIT 조절 실패

지능화되는 컴퓨터와 로봇들

지식의 극단적 활용

미래 사회의 공상들

 

14 . 결 론

 

색인어

 

외래어와 외국어

 

 

 

 

2003> 7 vs. 2

2004> 3 vs. 1

2005> 0 vs. 0

2006> 1 vs. 0

 

 

 

2008-09-14

 

 

 

 

 

2011-09-07

 

 

 

 

 

 

 

 

BottomCinema